영업이익 : 110.7억 -> 13.4억 ( 마이너스 97.3억)
영업이익률(OPM) : 12.9% -> 1.6%
- 매출원가율 : 57.9% -> 61.1%(역대 최대) / 비용 +17억원
- 판관비율 29.1% -> 37.3% / 비용 +63억원
1-1 매출원가율 상승원인 중 하나는 공장 가동률.
비주류(육포, 차류)는 차치하고...메인 간장/연두 생산실적이 계속 줄어들고 있다. 2분기 가동률은 69.4%까지 하락했다
그리고 307억의 향후 투자계획이 있다.
2분기 83억원도 적은 금액이 아니다. 이미 누적 139억원이며, 19년/20년 연간 CAPEX 금액에 버금가는 금액이다.
정말 긍정회로 돌려서... 노후화로 인한 기계 생산성 향상을 위한 CAPEX 투자라고 하더라도, 이게 감가상각비로 이연되서 비용처리되고 순이익 깎아먹는 주범이 된다.
1-2 매출원가 상승의 다른 요인은 당연히 원재료.
2 판관비율
샘표식품 주주들은 모두 각오는 되어 있었을거다. 야심작 티아시아 카레.. 전지현 광고.
광고선전비 69억 .. (누적 90억) / 참고 : 18~20년 120-64-86억 /
지난해 코로나로 광고 자제해서 2분기누적 11.5억 / 그럼 19년도엔 연간 64억 /
20년 4분기때는 처음이라 멋모르고 당했는데, 이번에도 당하고 보니.. 이거 우연이 아니라 기업색채가 이런거구나 하고 피부로 와 닿음. 주가 부양하려는 의지 자체가 전혀 없음.
가동률 떨어지고, 신제품 출시에 따라 판촉비, 광고선전비 과하게 집행했는데... 재고는 늘어난다???
재고는 늘어나고... 재고자산 회전율 계속 낮아지는 거 봐라..
3. 연두는?
미국법인 _ 매출, 이익률 모두 하락. 대체 제대로 한 게 뭐니...
자산회전율 계속 내려가고, 레버리지로 올리면서 ROE 질이 나빠지고 있다
샘표식품은 기업분석툴을 일정부분 완성시켜가는 중에 투자한 첫 기업이라 애정이 남달랐다.
1분기 이후, 2분기 실적이 안좋아질 걸 알면서, 미리 이익실현을 못한 것도 기업과 사랑에 빠져서일지 모른다.
오늘 50%를 매도했다. 그리고 마음도 떠났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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